본문 바로가기

작명

개명! 인생을 바꾸는가?


개명! 인생을 바꾸는가?

 

 

이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뀔까? 개명이 쉬워지면서 많은 이들이 개명을 합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개명을 합니다. 그런데 개명을 하면 인생이 바뀐다는 사실을 심각하게 인지하시는 분은 별로 없는 듯합니다. 개명으로 인생이 바뀌는 것은 확실합니다. 문제는 개명 이후 인생이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름은 호칭입니다. 그래서 남에게 불리워지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저절로 그 의미를 반복적으로 듣게 됩니다. 마치 바보라는 소리를 매일 듣는다면 대부분은 의기소침할 겁니다. 반대로 천재라는 소리를 매일 듣는다면 저절로 으쓱할 겁니다. 이러한 요소가 알게 모르게 개인에게 영향을 주어 삶을 변화시킵니다. 또한 부르는 이들도 영향을 받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개명을 하면 인생이 바뀌기 마련입니다.

 

그럼 바보와 천재 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자기비하나 자만으로 이어진다면 문제겠지요. 반대로 겸손과 자신감으로 이어진다면 좋은 결과로 연결되겠지요. 정리해보면 바보나 천재나 문제가 될 수도 좋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받아들이기 나름이란 뜻입니다. 그래서 개명을 할 때 무엇보다도 개인의 마음자세가 중요합니다. 가치관을 말하는 겁니다.

 

작명을 할 때 사주는 보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개인의 성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지요. 사주 풀이를 제대로 하려면 사주는 물론 개인(심상)과 환경(집과 사회)을 함께 둘러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재석은 성공한 연예인 입니다. 그런데 만약 그가 조선시대 태어났다면 광대일 뿐입니다. 당시로는 천하디 천한 직업이지요. 이처럼 똑같은 사주라도 시대에 따라 좋고 나쁨이 변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사주를 배운 많은 이들의 사주풀이가 잘 맞지 않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사주팔자 자체의 해석은 맞는데,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환경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사주풀이가 어긋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게이머나 유투버 같은 경우 과거의 관념으로 보면 문제아일 뿐입니다. 하지만 요즘 인기있는 직업들이지요. 이처럼 변화하는 사회 환경을 이해해야 하는데,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사주 풀이가 엉망이지요.

 

개명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인과 대화를 해봐야 합니다. 내면의 소리와 소통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자신을 잘 안다고 믿지만 꼭 그럴까요? 자기기인自欺欺人이란 말처럼 자신이 자신을 속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뭔지 내면과 솔직한 소통으로 알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사회적 변화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변화하는 사회에서 자신의 포지션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잠시 고민한다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를 모두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잠시라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자신의 지향점과 사회적 요구를 적절히 고민해보시면 되는 겁니다. 그러고 나서 개명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바보로 개명을 하시든, 천재로 개명을 하시든 이름의 장점을 흡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명을 하면 인생이 바뀝니다. 그래서 개명을 한 후에 후회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냥 순간의 기분으로 개명을 한 결과입니다. 개명으로 어차피 바뀔 인생이라면, 조금이라도 자신이 원하던 삶이 되어야겠지요. 그러려면 꼭 자신의 내면과 대화를 해보시고, 또 시대의 변화를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개명이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될 것입니다


행운을 빌며.......

 

 


오색정명

이메일: fivecolorgoodname@gmail.com

'작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무 좋은 이름은 나쁘다?  (0) 2019.03.19
개명은 재혼과 비슷하다?  (0) 2019.03.16
나쁜 이름은 없다?  (0) 2019.03.15
아이 이름 짓는 방법  (0) 2019.03.15
개명! 가볍게 하지 마세요.  (0) 2019.03.14